CAGR이란

CAGR이라는 용어는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의 준말로, 직역하면 “복리 연간 성장률”이다.

Compound라는 단어의 의미는 “복합적인, 복리식의 “이라는 의미를 띄는데 이것은 ‘복리’를 의미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연 평균 성장률”이라는 말로 불리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 앞에 “복리 계산 시”라는 말이 붙어줘야 한다.

CAGR: (복리계산시) 연평균 성장률

일반적으로는 매출액이나 시장규모의 전년대비 성장률을 나타내기 위해 쓰인다.
만약 10년 정도의 시간 동안 어떤 기업의 주가가 10배가 올랐다면, 어림잡아 1년 동안 10%씩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복리계산이기 때문에 10%보다는 낮을 것이다)
이렇게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보는 이유는 내년에 얼마나 오를 것인지 예측하는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산업군의 시장규모를 계산할 때도 마찬가지로 계산해볼 수 있다. 또 어떨 때는 CAGR이 종목의 주가수익률을 의미할 때도 있다. 주가 오른다는 것은 그 기업의 가치가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요약

CAGR: 복리계산 시 연평균 성장률을 의미한다.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주가 변동 차이를 1년 동안 얼마나 수익률을 냈는지 평균적으로 계산해 본 후(복리로), 내년 혹은 향후 미래 몇 년 후에 이 주가가 이 추세로 지속할 시 얼마나 오를 수 있는지 판가름해보기 위해서 사용된다.

댓글 달기